저는 평소에도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여름철 회사에서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어두면 너무 추워서 긴팔 옷을 여분으로 챙겨가서 입곤 하는데 저는 벌써부터 추워지는 것 같아요. 이제 도톰한 가디건으로는 무리인 것 같아요! 이번에 보너스를 받아서 뭐 살까 고민중이예요. 저희 회사는 성과급을 11월에 챙겨주는데 이번에 좀 많이 나왔어요. 세상에서 이것보다 행복한 고민은 없을 것 같아요. 부츠를 사려고 고민하다가 안샀는데 평소에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세일을 한다고 해서 너무 신이났어요. 세일한다는 문자 보고 바로 구매했는데 저렴하게 사서 기분이 좋더라구요. 아, 그리고 이번엔 칡즙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앞서 말한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 완화를 돕는다고 했죠? 해당 성분은 콜레스테롤 지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고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면 동맥 경화 등 심혈관 질환에 노출될 확률도 낮아지게 되는 거죠. 또한 칡즙을 섭취하면 혈당을 안정적으로 도와 당뇨를 조절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완치보다는 꾸준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여 개선 질환인데요. 혈당을 안정시켜주는 칡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칡즙 관련하여 칡은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칼로리 관리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몸이 차가운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은 되도록이면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 역시 과다로 복용하게 되면 복통 등의 소화기관 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에 부작용과 알레르기 같은 반응이 보인다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칡즙은 여성의 건강을 좋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남성 역시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기에 뼈와 관련된 질환 예방에 좋은데, 이전에 다리가 탈골된 경험이 있었는데 약, 물리치료와 함께 주변의 권유로 칡을 먹었었는데, 이 때문인지 생각보다 빨리 증상이 완화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 효능으로는 중금속 배출이 있어요. 폴리페놀 성분이 우리 몸 속에 쌓여있는 중금속을 분해해준다고 하네요. 분해된 중금속은 대변 혹은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이 돼요. 중금속은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우리 평소 식습관에서 중금속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분해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보다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칡즙으로 사용되는 칡은 여름 칡보다는 겨울 칡이 더 효과적입니다. 칡은 땅 속에 있는 수분을 보존해 덩굴로 땅을 뚫고 나오게 됩니다. 칡 속에는 수분을 보존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이나 근육경직이 있는 분들에게 개선 효과를 주고 주독을 해소시켜주며 갈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체질에 크게 상관하지 않고 무난한 약초로 사용되기 때문에 더욱 더 유명합니다. 칡 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해 미세먼지나 중금속 성분들을 흡착 한 뒤 배출되게 됩니다.
나이 드신 부모님은 칡즙을 아무런 부담없이 먹을 수 있지만, 나이가 많지 않은 사람들은 아무래도 먹기에는 씁쓸한 맛때문에 자주 섭취하기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몸에 쓰다는 것이 건강에도 좋다는 말이 있듯이 건강을 위해서라도 칡을 주기적으로 먹는 것이 나중을 위한 대비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칡이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사실상 쓴맛 때문에 주기적으로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칡즙 추가적으로 이것은 체질에 맞게 그리고 적정량 섭취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몸에 열이 많은 태음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한국인은 태음인이 가장 많다고 하는데 갈근은 한국인 전용 보양식인 것 같네요. 갈근의 찬 성분은 가스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변비에도 좋습니다. 이 식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찬 성분과 시너지를 내는 것이죠. 가스 차는 것이 좀 있지만, 하루에 한 번 쾌변을 보게 되었어요. 본인이 술을 많이 마시고, 갱년기 증상이 있다면 칡즙 마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칡즙은 여성 갱년기 증세를 완화하는데 놀라운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우리가 주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석류를 대표적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사실 칡속의 에스트로겐 성분은 석류보다도 620배가량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폐경과 함께 두근거리고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머님들께 꼭 필요한 성분으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칡즙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